디자인 이노베이션 - Design Innovation | 한국타이어 go to main prd

Design Innovation

Design the Essence of Mobility

디자인 이노베이션은 미래 스마트시티와 변화될 모빌리티를 연구하며 다양한 이동성을 제안하는 혁신 프로젝트입니다.
이동의 본질이 시작되는 타이어로부터 미래 세상을 열어나갈 새로운 가치를 찾습니다. 시대를 앞선 테크놀로지를 창조하며 세상의 모든 이동을 혁신적으로 연결합니다.

  • icon_challenge

    Challenge

    Challenge the Limits of Technology

    이동의 한계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도전

  • icon_create

    Create

    Create the Innovation of Mobility

    새로운 모빌리티를 창조하며 꿈꾸던 미래에 도전

  • icon_connect

    Connect

    Co-creation of Future Values & Experiences

    창조적인 협업으로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공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노베이션-디자인 이노베이션-Design Innovation

Our Projects

미래 기술 혁신으로 나아가는 길, 그곳엔 한국타이어가 늘 함께하고 있습니다. 꿈꾸던 세상을 달리게 될 타이어의 미래 디자인 스토리들을 지금 확인해보세요.

2020

Urban
Reshaping

2018

Extending Future Life
Beyond Mobility

2016

Connect to the
Connected world

2015

Collaboration
with Vibram®

2014

A Great Challenge
for a Great Change

2012

The Way
to the Future

Urban Reshaping
2020

Urban Reshaping 2020은 미래도시 인프라와 타이어에 관련된 차세대 설계 프로젝트입니다.
다양한 사용 환경에 시시각각 반응하는 타이어 테크놀로지는 단순한 이동을 넘어 도심 속 라이프 스타일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2020_second 2020_second_m

‘Urban Reshaping’

타이어 테크놀로지는 단순한 이동을 넘어 도심 속 라이프 스타일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HPS(Hankook Platform System)-Cell”은 공간과 플랫폼을 분리한 차세대 모빌리티 개념입니다.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과 스마트 시티 인프라에 최적화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며 삶의 질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이동형 모듈 플랫폼입니다.

Hankook Platform System(HPS)-Cell

하나의 플랫폼은 2개의 바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4륜 형태에는 2세트의 플랫폼이 기본적으로 사용됩니다. 향후 8륜이나 10륜 등 다양한 모습의 모빌리티에도 활용할 수 있는 미래 기술입니다.

‘HPS-Cell’ 타이어

HPS-Cell 타이어는 3차원적인 강성 구현을 위해 Unit-Cell(단위 격자) 디자인의 구조체가 복합적으로 중첩된 Airless(비공기입) 타이어입니다. 초정밀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타이어 트레드 마모 상태와 노면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합니다. 뿐만 아니라 타이어 마모에 따른 위험에 대응하며 노면에 최적화된 트레드 패턴을 자동으로 교체하는 등 지금껏 본 적 없는 효율적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Extending Future Life Beyond Mobility
2018

영국 왕립예술학교(Royal College of Art, RCA)의 미래지향적인 아이디어와 한국타이어의 글로벌 기술력이 더해져
2023년 미래 드라이빙 환경에 걸맞게 새로운 가치창출에 기여한 타이어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2018_second 2018_second

‘Extending Future Life Beyond Mobility’

완전 자율주행, 로봇, AI 등이 일상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2035년,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서 타이어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합니다. 개인, 공공, 상업적 측면에서 새로운 가치창출에 기여하는 미래 타이어 시스템입니다.

미래형 레이싱 타이어

안정적인 고속 질주가 가능하도록 Downforce를 극대화시킨 타이어입니다. 분리형 트레드(Tread)로 휠의 폭을 넓혀 타이어 접지력(Grip)을 끌어올리고 내부 Wing과 사이드 Fan을 통해 공기의 흡입과 배출을 유도하며 다이나믹하고도 스피디한 드라이빙 쾌감을 선사합니다.

미래 물류 이동 시스템

HLS-23(Hankook Logistics System)은 타이어를 활용한 혁신적인 물류 시스템입니다. 물체의 크기와 무게에 따라 단독 운행, 또는 군집 운행을 할 수 있습니다. 2열로 구성된 분할 트레드(Tread)는 속도와 방향을 개별적으로 제어하며 직진 주행에서 제자리 회전까지 가능합니다. 노면 좌표를 인식해 이동하며 자동 충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물류 이동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변형 스마트 타이어

완전 자율주행 공유차량을 대상으로 미래 도심 조건의 변화에 맞춰 시시각각 적응하는 가변형 스마트 타이어입니다. 스마트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노면 정보를 정밀하게 파악하며 자가충전과 자가 진단까지 가능합니다. 센싱된 정보는 EAP(Electro Active Polymer) 기술을 활용해 트레드(Tread)에 블록(Block)과 그루브(Groove)를 형성하며 배수성과 코너링 성능을 한계까지 끌어올립니다.

Connect to the Connected world
2016

다가올 미래 메가시티에서의 모빌리티 변화를 앞서 예측하며 타이어를 통한 미래 모빌리티의 비전을 보여주는 프로젝트입니다.

2016_second 2016_second

‘Connect to the
Connected world’

미래 메가시티에서의 차량과 운전 환경 변화를 예측하여 타이어를 통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합니다. 공유 차량, 자율주행 차량, 긴급 차량 등 다양한 인프라에서 미래 모빌리티를 구동시킬 혁신적인 타이어입니다.

1인용 컴포터블 모빌리티Ⅰ

실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1인용 모빌리티 Magfloat. 자기장의 확장 및 회전원리를 이용해 20km/h 이하의 속도로 움직이며 여유롭고 자유로운 이동을 완성합니다.

1인용 컴포터블 모빌리티 Ⅱ

평지에서도 자유자재로 코너링이 가능한 미래형 1인용 모빌리티 Flexup. 분할된 트레드가 확장되거나 축소되면서 도로 주행 중 계단을 만나더라도 거침없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1인용 플럭서블 모빌리티

효율성과 코너링을 극대화한 두 개의 휠로 주행하는 1인용 모빌리티 iPlay. 플럭서블한 서스펜션 구조로 대기모드에서 부피 최소화가 가능하며 휠 각도 변화를 통해 고속주행이나 코너링 시에도 최적의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다인용 플럭서블 모빌리티

자동으로 타이어가 탈부착되며 승객 수에 맞춰 바디의 크기가 바뀌는 무인 버스(Autonomous Bus) Autobine. 자체 동력을 가진 타이어는 차체의 무게를 감지하며 버스 바디에 자동으로 부착되는 인텔리전스 기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폴리스 컴포터블 모빌리티

복잡해지는 도시에서 민첩하고도 편리한 드라이빙을 선사하는 경찰차 전용 모빌리티 Shiftrac. 스케이팅 원리의 블록 쉬프팅으로 강력한 코너링과 빠른 차선 변경이 가능하며 도심의 안전을 빠르고 정확하게 책임집니다.

Collaboration with Vibram®
2015

세계 1위 신발 아웃솔 전문업체인 이태리 ‘비브람(VIBRAM)’과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한국타이어가 만났습니다.
자동차와 사람의 튼튼한 발이 되어주는 두 기업의 콜라보레이션으로 ‘달리는 즐거움과 특별함’을 선보이는 색다른 합작 프로젝트입니다.

2015_second 2015_second

‘Collaboration with Vibram®’

“타이어에 패션을 입히다”, “신발에 다이내믹한 High-end Technology를 입히다”를 테마로 세계 1위 신발 아웃솔 전문 업체인 이태리 ‘비브람(VIBRAM)’과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한국타이어 앤 테크놀로지의 색다른 합작 프로젝트입니다. 자동차와 사람의 튼튼한 발이 되어주는 두 기업의 콜라보레이션이 ‘달리는 즐거움과 특별함’을 선보이며 두 기업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합니다.

초경량 3D 코쿤 테크놀로지 적용 사이드월

짜임새 있는 니트형식의 Serration과 다양한 각도의 블록면이 충격으로부터 타이어를 보호합니다.

Honeycomb Layered 구조의 디자인

비브람 아이코닉 디자인을 패턴에 적용하여 산악지형에서 트랙션에 유리하도록 하고, 컬러 컴파운드를 접목하여 젊은 드라이버들이 차량과 매칭할 수 있도록 Color를 선택할 수 있어 운전의 재미를 더합니다.

VIBRAM Concept 컨셉신발
DynaTREK & DynaSTRYKE BKL

컨셉타이어 DynaMIX 와 Dyna SYNC 디자인을 모티브로 지금껏 신발에 없던 새로운 개념과 기능중심의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A Great Challenge for a Great Change
2014

지구온난화로 심각해진 기후 변화 속에서 타이어가 나아갈 길을 고민하며,
새로운 타이어로 만들어 갈 미래 드라이빙 비전을 보여주는 컨셉 프로젝트입니다.

2014_second 2014_second

‘A Great Challenge for a Great Change’

급격한 지구 온난화로 예측하기 어려워진 환경 변화 속에서 최상의 드라이빙 성능을 발휘하는 타이어를 제안합니다. 사막화, 폭우, 폭설 등 이상기후로 야기되는 각종 지형 문제에 시시각각 대응할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가변형 트레드 블록 구조의 디자인

가변형 트레드 블록 구조를 통해 엄청난 구동력을 발휘하는 타이어입니다. 트레드 블록이 사방으로 확장되어 어느 때보다도 입체적인 접지력을 자랑하며 사막 지형도 거침없이 달릴 수 있습니다. 차량의 지상고가 더욱 올라가면서 험로 주파 능력도 매우 뛰어납니다.

트레드 블레이드 구조의 디자인

트레드의 블레이드 구조를 활용해 빗길을 주행하면서도 완벽한 배수가 가능한 타이어입니다. 침수 시에도 블레이드의 물레방아 원리와 사이드 스포크(Side Spoke)의 추가적인 저항력으로 강력한 추진력을 가집니다.

원주 확장형 구조의 디자인

원주 확장형 구조로 이루어져 혹독한 겨울에도 문제없이 주행이 가능한 타이어입니다. 차량의 지상고가 훨씬 높아지면서 험로 주파 능력이 향상되며, 트레드 확장으로 생긴 틈 덕분에 트랙션 성능도 훌륭합니다. 틈 사이사이에 노출된 날카로운 스터드는 눈과 얼음으로 뒤덮인 지형에서도 강력한 드라이빙을 완성합니다.

The Way to the Future
2012

미래에 등장할 수많은 드라이빙 환경에 적합한 타이어를 고민하며
퓨처 드라이빙의 비전을 제시하는 컨셉 프로젝트입니다.

2012_second 2012_second

‘The Way to the Future’

드라이빙의 핵심은 자동차가 아닌 타이어로부터 시작됩니다. 운전자와 지면을 긴밀하게 이어주며 지면 컨디션의 영향을 고스란히 감내하는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드라이빙 (Extreme cornering, Exhilarating adventure, Fuel Efficiency, Intelligent future tire) 환경에 최적화된 타이어입니다.

가변형 하이브리드 타이어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트레드 내부에 위치한 형상기억합금이 시시각각 변화합니다. 스포츠형부터 연비절약형까지 전혀 상반된 두 가지 퍼포먼스를 한몸에 지닌 타이어입니다.

스포츠 타이어의 혁명

3개 부분으로 나누어진 비공기입 타이어입니다. ‘Tiling System’을 활용해 극한의 코너링 상황에서도 속도 및 밸런스의 손실이 없으며 강력한 그립력으로 직선 코너에서보다 더 빠른 스피드를 구현하는 퍼포먼스 타이어입니다.

스마트한 미래 타이어

타이어와 휠 사이 빈 공간에 자기장을 형성하여 조용하고도 부드러운 드라이빙을 완성합니다.

가변형 하이브리드 타이어

극한의 험로에서도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며 타이어의 파열사고까지 실시간으로 방지하는 미래형 오프로드 타이어입니다.